홈 > 대장항문크리닉 > 치핵
- 수술은 언제 해야 합니까?
- 출혈이 심하면 빈혈이 올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수술을 하는게 좋습니다.피가 뚝뚝 떨어지는 경우는 치핵 크기 및 탈항 정도에 따라 결정해야 하나 물총을 쏘는 식의 출혈은 바로 수술을 해야 합니다.통증이 심하다든지 반복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 그리고 자주 붓는 경우는 수술이 필요합니다.치핵 덩어리가 배변 후 밀어 넣어야 들어가는 경우도 수술이 필요합니다.
- 수술후 재발은 하지 않는지요?
- 불완전하게 수술을 할 경우 재발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숙련된 의사라면 재발할 가능성은 적고 수술을 하지 않은 부위에서는 새로운 치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통증은 심합니까?
- 일반적으로 치질수술을 하면 통증이 너무 심해서 무서워서 못하겠다는 환자분들이 계시나 수술 기술의 발달로 예전같이 힘들 정도의 수술은 아닙니다.또한 약물의 발달(무통기)로 통증 조절이 가능 하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항문에서 피가 나는 경우는?
- 항문에서 피가 나오는 가장 흔한 원인은 치핵이고 항문이 찢어져있는 치열에서도 출혈이 보이고 직장암에서도 출혈이 보일 수 있습니다.보통 치핵이나 치열에서는 선홍색 피가 휴지에 묻거나 뚝뚝 떨어지는데 가끔 물총 쏘듯이 쭉 뻗어 나올 수 있습니다. 직장암에서는 보통 검붉은 피가 나옵니다.그러나 피 색깔로 판단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병원에서 검사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치핵과 직장암과의 관계는?
- 전혀 관계는 없읍니다만 암을 치핵으로 오인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으니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치핵은 약물이나 좌욕으로 완치될 수 있을까?
- 완치될 수 있는 경우는 드물고 증상이 호전될 수는 있습니다.늘어난 조직은 외과적 수술로 제거하지 않는 한 완치는 어렵습니다.
- 이미 존재하는 치핵을 악화시키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1. 배변습관(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지 말 것, 과다한 힘을 주지 말 것)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식이섬유나 섬유질이 많은 식품이나 충분한 수분 섭취가 쾌변에 도움이 되어 치질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있습니다.
2. 생활습관(오래 동안 앉아있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과음 하거나 찬 곳에 앉아 있는 것)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3. 치료법은 자주 좌욕을 하여 불편감을 감소시켜주면 도움이 됩니다.그래도 증상이 있을 때는 병원 검진을 받으세요. - 입원은 꼭 필요한가요?
- 입원은 반드시 해야 됩니다.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입원이 쉽지는 않지만 입원하시는 것이 환자의 고통을 감소시키고 합병증 발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