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핵

Home홈 > 대장항문크리닉 > 치핵
  • 치핵의 정의/원인
  • 치핵의 분류
  • 치핵의 증상
  • 치핵의 핵의 치료
  • 치핵의 자주묻는 질문
  • 치핵의 올바른 항문관리

자주묻는 질문

수술은 언제 해야 합니까?
출혈이 심하면 빈혈이 올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수술을 하는게 좋습니다.피가 뚝뚝 떨어지는 경우는 치핵 크기 및 탈항 정도에 따라 결정해야 하나 물총을 쏘는 식의 출혈은 바로 수술을 해야 합니다.통증이 심하다든지 반복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 그리고 자주 붓는 경우는 수술이 필요합니다.치핵 덩어리가 배변 후 밀어 넣어야 들어가는 경우도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후 재발은 하지 않는지요?
불완전하게 수술을 할 경우 재발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숙련된 의사라면 재발할 가능성은 적고 수술을 하지 않은 부위에서는 새로운 치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은 심합니까?
일반적으로 치질수술을 하면 통증이 너무 심해서 무서워서 못하겠다는 환자분들이 계시나 수술 기술의 발달로 예전같이 힘들 정도의 수술은 아닙니다.또한 약물의 발달(무통기)로 통증 조절이 가능 하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항문에서 피가 나는 경우는?
항문에서 피가 나오는 가장 흔한 원인은 치핵이고 항문이 찢어져있는 치열에서도 출혈이 보이고 직장암에서도 출혈이 보일 수 있습니다.보통 치핵이나 치열에서는 선홍색 피가 휴지에 묻거나 뚝뚝 떨어지는데 가끔 물총 쏘듯이 쭉 뻗어 나올 수 있습니다. 직장암에서는 보통 검붉은 피가 나옵니다.그러나 피 색깔로 판단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병원에서 검사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핵과 직장암과의 관계는?
전혀 관계는 없읍니다만 암을 치핵으로 오인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으니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핵은 약물이나 좌욕으로 완치될 수 있을까?
완치될 수 있는 경우는 드물고 증상이 호전될 수는 있습니다.늘어난 조직은 외과적 수술로 제거하지 않는 한 완치는 어렵습니다.
이미 존재하는 치핵을 악화시키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배변습관(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지 말 것, 과다한 힘을 주지 말 것)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식이섬유나 섬유질이 많은 식품이나 충분한 수분 섭취가 쾌변에 도움이 되어 치질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있습니다.
2. 생활습관(오래 동안 앉아있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과음 하거나 찬 곳에 앉아 있는 것)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3. 치료법은 자주 좌욕을 하여 불편감을 감소시켜주면 도움이 됩니다.그래도 증상이 있을 때는 병원 검진을 받으세요.
입원은 꼭 필요한가요?
입원은 반드시 해야 됩니다.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입원이 쉽지는 않지만 입원하시는 것이 환자의 고통을 감소시키고 합병증 발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