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대장항문크리닉 > 치핵
- 항문에 땀이 차거나 지저분하면 가렵고 불쾌해지며 여러 가지 항문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항문이 불편하시면 배변 후에 따뜻한 물로 닦아 주십시오. 따뜻한 물로 씻으면 항문 괄약근이 이완되면서 혈액순환이 잘 되어 항문건강에 좋습니다.
- 변비나 설사는 항문 건강에 매우 나쁘며 항문에 손상을 주기 쉽습니다. 빠른 시기에 치료해야 항문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있는 사람은 변을 무르게 하여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변이 나오지 않는 분은 섬유질을 많이 먹어주고 특히 채소나 과일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항문이 불편한 분일수록 섬유질을 많이 먹어서 대변양을 늘이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도 마찬가지입니다.
- 변이 마려우면 절대 참지 말고 바로 화장실로 갑시다. 대부분 변은 30초 이내에 나옵니다. 그 후 약 30초 정도에서 잔여대변이 2∼3회로 나누어 나옵니다.
따라서 오랜 시간 변기에 앉아 있는 것은 치질을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앉아서 3∼4분이 지난 후엔 일어서십시오. 조금 덜 누었다고 생각되면 일단 일어선 후 다음에 또 보십시오.
- 치질은 항문의 지나친 압력에 의해 악화됩니다. 장시간 앉아서 운전을 하거나 일을 하는 경우엔 항문질환 특히 치질에 걸리기 쉽습니다. 1∼2시간 후에는 누워서 한 5분정도 휴식을 취하거나 가벼운 체조 등을 해주면 좋습니다.
- 허리나 엉덩이가 찰 경우엔 항문의 혈액순환이 나빠져서 좋지 않습니다. 찬 곳에 오래 앉는 것을 피하고 항상 엉덩이를 따뜻하게 해주십시오.
- 술은 항문에 절대로 좋지 않습니다. 고추가루, 생강, 겨자, 커피, 콜라 등의 자극적인 음식은 배변시 항문주위를 자극하여 가려움을 일으키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